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잦은 건망증으로 시작해 결국 일상생활마저 불편해지는 치매. 이제는 나이가 들어서 발생하는 병이 아닌 젊은 사람에게도 적지 않게 나타나는 현대인들의 골치 아픈 고민거리가 되어버렸습니다.

 

 

치매는 치매를 겪는 본인뿐만 아니라 주위 사람들 또한 함께 해쳐나가야 할 문제이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또 초기대응이 가장 중요해 치매 초기 증상을 잘 파악해두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매란 무엇인지,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와 대응 방법 등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치매란? 

 

 

치매는 "아이고,, 내 정신 좀 봐!" 하고 깜빡하는 건망증이랑은 차원이 다른 이야기입니다. 치매란 정상적인 기능을 하던 뇌가 질병이나 후천적인 외상에 의해 기억력과 판단력 언어 등의 인지 기능이 떨어져 일상생활을 제대로 하기 힘들어지는 상태를 말하는데요. 주로 노년기에 치매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사람들에서도 발견이 되고 있습니다.

 

치매의 종류에는 대표적으로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는 알츠하이머 치매, 뇌의 혈액 공급에 이상으로 증상이 발생하는 혈관성 치매, 행동이 느려짐, 뻣뻣한 움직임 등의 증상이 특징인 파킨슨병 치매, 술을 마시고 필름이 끊어지는 증상이 치매로 이어지는 알코올성 치매 등,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알아보기에 앞서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치매는 가족들의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관심으로 초기에 치매 증상을 발견해 병원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늦출 수 있다고 하는데요. 또 치매 관련 보험 또한 잘 나와있어 다양하게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 

1. 최근에 했던 일이 기억이 나지 않는 다면 알츠하이머 치매 초기 증상을 의심해보세요.

정신이 없어 잠시 깜빡하는 건망증과 다릅니다. 만약 건망증 횟수가 증가한다면 치매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 치매는 뇌의 내측 측두엽 해마 부분(최근 기억을 저장하는 공간)이 손상되어 발생하는 것으로 옛날 일은 잘 기억할 수 있지만 최근 일을 잊어버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충동적인 행동과 성격의 변화가 있다면 전두엽 치매일 수 있습니다.

전두엽 치매 초기 증상으로는 평소 이성으로는 하지 않았던 행동을 하는 등 충동조절 능력의 저하되고 자기중심적인 사고, 감정 기복으로 인한 성격 변화를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3. 누워 있는 시간 및 건망증이 늘어난다면 피질하 혈관성 치매 초기 단계일 수 있습니다.

피질하 혈관성 치매 초기 증상은 활동 저하(느리고 굼뜬 행동), 우울증 증세 반복 및 건망증이 증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4. 다른 사람의 말을 잘 못 알아듣는다면 측두엽 치매를 의심해보세요.

측두엽 치매 초기 증상은 혼잣말은 잘하지만, 다른 사람이 말하는 말뜻을 이해하지 못해 대화가 어려워지고 기억력 저하로 기억을 잊어버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5. 헛것(환각 등)을 보는 등 이상행동을 한다면 레비소체 치매 일수 있습니다.

초기 증상으로는 환각이나 수면 이상행동, 우울증, 망상 등의 정신행동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며 레비소체 치매는 뇌의 후두엽부터 위가 손상되어 발생한다고 합니다.

 

6. 잘 알던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는다면 전두엽 치매를 의심해보세요.

잘 알던 사물의 이름이 기억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이야기하는 것처럼 언어 표현 수준으로 저하되면서 언어가 서툴러지는 것이 전두엽 치매의 특징입니다.

 

7. 종종걸음, 손 떨림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파킨슨병 치매일 수 있습니다.

굽은 자세로 종종걸음이나 손 떨림 증상 또는 몸이 뻣뻣한 증상 등을 보인다면 뇌의 흑색질이 손상이 되어 파킨슨병 치매의 초기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8. 팔다리 마비 등 뇌졸중 증상을 동반한다면 혈관성 치매 초기단계일 수 있습니다.

팔다리 마비, 두통 및 쓰러짐 등의 뇌졸중 증상을 보인다면 뇌관 경색이나 혈관 출혈로 인한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은 치매 초기 증상 8가지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위에 증상이 나타난다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하면 치매 초기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등 푸른 생선이나 호두, 콩류와 같은 뇌에 좋은 식품 섭취와 적절한 운동 스트레스 조절 등을으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그래도 치매 초기 증상 8가지에 해당하는 중상이 하나라도  나타난다면 가족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으로 행복한 하루하루를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치매 종류별
초기 증상 8가지였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