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이맘때면 자동차와 신발 가구 등에 노란빛을 띤 송화가루를 발견하고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걱정하시는 분들도 청소를 조금 더 해야 하니 번거로우신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 

불청객으로 여겨지는 송화가루도 사실은 여러 효능이 있어 건강식품으로 불리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오늘은 이에 따라 시기부터 효능,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을 부르는 송화가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 합니다. 

 

 

◎ 송화가루란 무엇인가?

식물이 수분을 하는 방식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곤충, 동물, 사람에게 붙어 수분을 하거나 대량의 꽃가루를 바람으로 날려 보내 수분을 하는 방식이 있는데요. 소나무는 바로 '바람으로 꽃가루를 날려보내 수분' 하는 풍매화에 속하는 식물입니다.

이렇게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는 매년 4월 ~5월 중순까지 중순이라 알려져 있지만 기후 변화 등의 영향으로 시기가 점차 빨라지고 있고 또 6월까지 이어지기도 한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송화가루 날리는 시간: 새벽~오전)

송화가루 효능

많은 사람들이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를 좋아하지 않습니다. 아시다시피 이곳저곳 송화가루가 묻어 청소할 곳이 많아지고 꼼꼼해져야 하기 때문이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불청객으로 여기지만 사실 송화가루는 동의보감에서 '맛이 달고' '따뜻하며' '독이 없다' '심폐를 윤하고 기를 늘리며 풍을 제거하고 지혈시킨다' 라고 되어 있을 만큼 여러 효능들을 지니고 있는 약재이기도 한데요.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피부미용 

송화가루는 항산화 비타민이 c, e가 함유되어 있어 산화작용을 막는 것은 물론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된다 알려져 있습니다.

2. 위건 강 개선

피부미용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과 단백질 그리고 아미노산은 막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위 건강을 유지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알려져 있습니다.

3. 혈액 순환 촉진

송화가루의 핵심성분이라는 피크노제놀 성분은 항상 화 작을 하고 혈액 속 노폐물과 염증 억제에 도움이 된다 합니다. 이뿐 말 아니라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역할을 한답니다.(솔 순속 콜린 성분 역시 혈액순화에 도움을 줌)

4. 송화가루의 콜린 성분은 지방간을 개선하는데에도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콜린 함류량이 죽순의 6,800배 이상이라니 술을 자주 먹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외에도 당뇨관리 등에도 효과 가있는 송화가루는 먹는 방법도 꿀과 함께 물에 타 먹을 수 있다 하니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 송화가루(꽃가루) 알레르기

이처럼 다양한 효능 있고 인체해 해가 그다지 없는 송화가루이지만 '꽃가루 알레르기 증상'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정말 괴롭습니다. 알레르기 반응 중 대표적으로 재채기 , 콧물 등이 있다 하니 해당 증상이 나타나는 분들은 송화가루를 아래의 대처법으로 최대한 피해보시기 바랍니다.

◎송화가루 알레르기 증상 대처법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쓰고 다니는 요즘은 그나마 알레르기 증상이 덜 일어날 테지만 마스크를 빼는 순간부터 알레르기 증상이 올라올 올 수 있으니 내가 머무는 공간을 자주 청소하고 대도록 물걸레 청소를 하도록 합니다. (자동차 역시 내부로 들어간 송화가루 청소해주기)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는 송화가루는 주로 새벽-오전 중에 대량으로 방출되니 해당 송화가루 날리는 시간대의 환기는 자제하고 외출을 자제하되 만약 외출을 했다면 샤워를 해주도록 합니다. 

지금까지 송화가루 날리는 시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러나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린다는 점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