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

19일부터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제도 및 출. 퇴근 시간 변경 제도 시행됨에 따라 임신 중인 근로자도 육아휴직을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기존 육아휴직 제도의 경우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둔 근로자만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앞으로는 임신과 육아로 인한 퇴직과 경력단절을 방지한다는 취지에서 임신 근로자도 필요한 경우 해당 제도를 활용해 일정 범위 내에서  사정에 맞게 변경하거나, 육아 휴직을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 입니다. 


1)육아휴직 지급대상

출처:https://www.ei.go.kr/

18일 기준 육아휴직 지급대상은 육아휴직 개시일 이전 재직하면서 임금 받은 기간을 모두 더해 180시간 이상 등에 해당하는 경우 임신 근로자는 다음과 같은 지원을 받을 수 있게되는데요.


3)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 내용

임신 병원 이미지

1.임신 중 육아휴직은 1년인 육아휴직 총 기간 범위 내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임신 중 사용한 육아휴직은 분할 횟수에서 차감하지 않고 자유로운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육아휴직 시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현 재도에 따르면 첫 3개월 간 통상임금의 80%(상한 150만 원, 하안 70만 원),4개월째부터 통상임금의 50%(상한 120만 원, 하안 70만 원)을 받고 있으며, 육아휴직 등 부여 지원금으로 사업주의 부담을 줄이고 있습니다.

 

3. 임신 근로자는 사업주와 일하기로 정한 시간 즉 1일 소정근로시간을 유지하면서 출. 퇴근 시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임신 근로자가 출퇴근을 할 때 혼잡한 대중교통 이용하다 건강상 피해를 볼 수 있다는 우려를 반영한 것)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대상,신청

오늘은 산후도우미 정부지원 사업을 소개해드리면서 대상 및 신청방법까지 설명드리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산후도우미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가' 고민하고 계시다면 해당글을 끝까지 읽

to-y.tistory.com


3)근로자 육아휴직제도 신청기한

일하는 여성 이미지

▶임신 중 육아휴직을 사용하고자 하는 근로자는 휴직 개시 예정일의 30일 전 까지 사업주에게 신청

(신청서에는 출산 예정일 기록 등을 기록해 재출하는데, 유산, 사산 등의 가능성이 있을 경우 7일 전까지 신청 가능)

 

▶임신 중 출.퇴근 시간을 변경하고자 하는 근로자는 업무시간 변경 개시 예정일 3일 전까지 사업주에 신청

(임신 사실 확인을 위한 의사의 진단서를 첨부하여 제출)


휴식 이미지

지금까지 임신 근로자 육아휴직 제도 및 업무시간 변경과 관련된 내용을 알아보았는데요. 사업주는 특별한 사유 없이 임신 중인 근로자의 출퇴근 변경 요청등을 받아 들이도록 되어 있으니 적극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단 해당 내용은 참고용으로만 부탁드릴게요.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 기준

정부가 다자녀 대학등록금 지원을 확대하겠다 밝혔습니다. 셋째 이상부터 전액 지원하며 청년 특별 대책에서 마련된 내용으로 현재 지원되는 다자녀 등록금과는 또 어떻게 달라지는지 궁금하

to-y.tistory.com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 미착용 벌금

생명과 직결되어 있는 우리 아이의 카시트. 오늘은 카시트 의무착용 나이를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잠깐의 이동이라 할지라도 카시트를 착용하지 않을 경우 적발 시 미착용 벌금도 발생하는데

to-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