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9월 9일 장기기증의 날을 맞아, 관련 글을 다뤄보려 합니다. 신청방법 등을 설명해드리려 하니 기증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

장기기증이란 먼 훗날 본인이 뇌사 또는 심장사에 이르렀을 때 어떠한 대가 없이 장기를 기증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뇌사자 한 명당 최대 9명을 살린다는 뜻에서 9월 9일을 장기기증의 날로 정해졌다고 합니다. 이식 대기자는 약 4만 명으로 최근 슬기로운 의사생활로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아졌지만 지난해 기증 희망자는 최근 10년 사이 가장 적었다는 기사 보니 어떤 이유에서건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그러나 쉽사리 결정을 내리기 참 어려운 부분이기도 하죠. 장기기증 종류및 절차를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장기기증 종류 및 절차

장기기증에는  뇌사기증, 사후 기증, 살아있는 자 간 기증이 있습니다. 뇌혈관질환 및 교통사고 등에 의한 뇌사자가 될 경우 가족 또는 유족에 의해 기증을 하는 경우를 뇌사기증, 사망한 뒤 이체 조직 등을 기증하는 것을 사후기증, 부부. 직계존비속 등 살아있는 자간 기증으로 나뉘는데요. 

사람들

장기기증은 본인이 희망하여 신청할 수도, 가족 또는 유족이 기증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기증 동의 순위는 유족의 순위 중 선순위자 1인의 서면에 의한 동의를 말하며, 순위는 14세 미만인자를 제외한 배우자, 직계비속, 직계존속, 형제자매이며, 만일 가족 또는 유족이 없을 경우 4촌 이내의 친족의 동의로 기증됩니다. 선순위자 1인이 모두 미성년자라면 미성년자의 동의 외에도 차순위의 가족 또는 유족 1인의 동의가 추가로 필요하게 되죠.

즉 장기기증 시 본인이 직접 신청을 했다 하더라도 기증 시점이 오면 가족의 동의가 필요하다점을 참고하여, 신청 후 가족들에게 장기기증자임을 이야기해야 합니다. 

장기기증 신청방법 

장기기증 등록은 보건복지부의 국립 장기 조직 혈액관리원 홈페이지 온라인 , 우편, 서식을 작성 후 fax를 통해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온라인 장기기증 신청방법을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신청을 하시대 공동 인증서 또는 휴대폰을 통한 본인 확인이 필요하단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장기기증 신청방법을 검색하셔도 www.konos.go.kr/홈페이지가 나타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출처:https://www.konos.go.kr/

2) 다음 메인화면에서 생명 나눔 희망을 선택하시면 장기기증 신청 버튼이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기증 희망등록을 완료하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장기기증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당 내용은 참고용일 뿐이며 장기기증은 본인의 선택사항이니 홈페이지를 통해 장기기증 관련 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신 뒤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